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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현 (국민대학교) 김윤경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3 no.2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7 - 8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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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 중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99.9%를 차지하며, 86.9%의 중소기업 종사자가 우리 경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지속적인 매출과 성과 창출이 어려우며, 역량 부족으로 시대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혁신적인 디자인 중심 경영을 도입한 성공한 중소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여전히 제품 제조에만 치중하고 있으며, 재정 부담으로 인해 혁신적인 디자인 중심 경영을 실천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소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고객 경험향상을 위한 디자인 접점 관리를 연구하였다. 혁신적인 디자인 중심 경영 중 하나인 디자인 접점 관리는 고객경험 향상은 물론, 결과적으로 점진적인 매출 증대를 이루는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연구는 디자인 접점관리가 고객경험을 향상하여 매출증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증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지속적인 관련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접점 분석
4. 디자인 적용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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