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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수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학 美術史學 第28號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59 - 188 (30page)
DOI
10.14769/jkaahe.2014.08.28.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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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엠블럼집 출판이 가장 융성하던 시기, 당대 가장 최신 경향인 장르화 양식을 엠블럼 판화가 수용하는 과정을 고찰한다. 초기 정치선전이나 지식인들의 유희거리로 양식적인 면보다는 내용적인 가치가 더 주목받았던 엠블럼집 판화가 17세기에 들어와서 어떻게 회화적인 양식으로 변모하고, 엠블럼 판화로서 새로운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지 당대 다작 삽화가이자 판화가였던 얀 라이켄의 <교훈적인 가정용품들>의 재현된 장르화적 요소와 17세기말 고가로 판매되었던 고급 장르화(High Quality Genre Painting)의 조형요소와 기법을 분석하여 장르화와 엠블럼 판화의 융합현상을 살펴본다.
<교훈적인 가정용품들>은 종교적인 명상을 담은 종교 엠블럼집이지만, 소재부터 가정용품을 선택하여 네덜란드인들의 관심덕목이자 네덜란드 장르화의 주요 주제와 연결시켰다. 가정용품은 장르화를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주제이고 최신 경향을 소개 할 수 있는 소재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내용적인면에서도 ‘가정생활’은 당대 네덜란드인들의 가장 큰 관심거리 중에 하나였기 때문이다. 당대 가정생활교본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진 건전한 가정과 여성의 덕목, 청소, 실잣기, 자녀 양육등을 강조하던 장르화의 주제와 같은 구도와 형태등이 라이켄의 판화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라이켄이 쓴 화면구성법과 사물배치, 물건선택등도 당대 가장 인기있었던 장르화와 고급 장르화(High Quality Genre Painting)의 특성이 반영된다. 야외 풍경의 도입과 한 방에서 다른 방의 정경이 보이는 도어지엔 기법, 실내장면을 구성할 때 벽꾸밈 방법이나 가구의 배치, 등도 장르화에서 볼 수 있는 구성방법을 수용하고 있다. 기본적인 장르화의 구성 뿐 아니라 17세기 말기에 유행했던 고가의 고급 장르화의 양식도 적용하고 있다. 프랑스 취향을 반영한 고전 주두, 팀파늄등 고전 건축의 요소들이 화면 곳곳에 보이며, 인물들도 우아한 자세와 손동작, 평화롭고 고요한 표정, 콘트라포스토 등 이상화된 인물들의 전형적인 특징이 보이며, 등장인물의 의상은 드레이퍼리가 강조된 고전적인 의상과 엘리트계층에서 유행하던 타바드도 보인다. 또한 값비싼 물건들과 최신 유행의 가구, 소품 등이 포함되었다. 얀 라이켄의 자신의 판화에 당대 가장 인기있었던 미술의 장르인 장르화의 회화적 장치들을 적용했다는 것은 작품의 수용자, 엠블럼집의 고객을 의식한 판매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장르화 주제의 도입
Ⅲ. 장르화의 기법 수용
Ⅳ. 17세기 후반 고급 장르화(High Quality Genre Painting)의 영향
Ⅴ. 엠블럼 판화와 장르화의 융합
Ⅵ.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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