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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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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Harvard School of Dental Medicine) 민윤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4년 제25권 4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7 - 49 (23page)
DOI
10.16881/jss.2014.10.25.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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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warnings)는 사람들에게 위험정보를 사전에 알려주고 의사결정을 돕는 안전커뮤니케이션의 일종이다. 본 연구는 광고의 어떤 요인들이 상품지각과 경고문기억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광고 내 두 변인이(지지문구와 경고문구) 조작되어 제시된 후 상품지각이 측정되었다. 그 후, 경고문이 부착된 실제상품이 제공되어 경고문정보에 대한 기억검사를 수행하였다. 본 실험에는 144명의 성인들이 참여하였다. 실험결과, 광고 내 제시된 지지문구는 상품지각에는 유의미한 효과는 보이지 않았으나, 상품에 부착되어 있는 경고문 정보기억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즉, 높은 지지문구조건의 피험자들은 낮은 지지문구조건의 피험자들보다 높은 경고문기억점수를 보였다. 또한 경고문구가 삽입된 광고에 노출되었던 피험자들이 경고문구가 없거나 통제조건(광고없음)에 노출된 피험자들보다 상품에 대한 높은 위험지각을 보여주었다. 상품에 부착되어 있는 강한 디자인 조건의 경고문은 약한 경고문보다 더 높은 기억점수를 보였다. 본 실험을 통해 광고에 제시된 변인들을 여러 번 접하게 되면 상품지각(예: 위험지각)에 영향을 주며, 그 후에 접하게 되는 상품의 경고문기억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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