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이정 (호원대)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7집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9 - 63 (25page)
DOI
10.15400/mccs.2014.10.17.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수업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의 다문화 관련 역량들을 어떻게 증진시킬 수 있는 가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해보고 예비유아교사들을 위한 다문화 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다문화 가정의 이해’ 수업을 듣는 2학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가자들에게 2013년 3월부터 2013년 6월에 걸쳐 기말고사를 제외한 총 14주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학기가 시작된 첫 주에 다문화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모든 수업이 끝난 후인 15주째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다문화 역량 검사에는 다문화 교육에 대한 태도 검사,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검사, 그리고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예비유아교사들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태도는 다문화 수업을 받고 난 후 받기 전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 예비유아교사들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은 다문화 수업을 받고 난 후 받기 전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예비유아교사들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에는 다문화 수업을 받기 전과 후에 차이가 없었다.

목차

Abstract
I. 연구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결론 및 논의
Bibliography
국문초록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1-002692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