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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고혜정 (서울대학교) 조영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87 - 408 (22page)
DOI
10.18541/ser.2014.10.13.3.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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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층메타분석을 통하여 국내외에서 사용되는 수학문장제 문제해결력 중재가 일반학생 및 학습장애학생의 수학문장제 문제해결력 성취에 미치는 효과크기와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총 44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수학문장제 문제해결력 중재의 전체효과크기는 1.27로 추정되었으며, 이는 매우 큰 효과크기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수학문장제 문제해결력 중재가 수학문장제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크기는 연구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를 설명하고자 예측변인을 2수준 모형에 투입하였다. 효과크기는 초등학교 저학년이 고학년이나 청소년보다 크게 나타났으며, 중재방법은 인지-초인지 중재를 사용했을 때 가장 높았으며, 장애유형 및 중재자변인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학문장제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의 시사점 및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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