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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철 (해병대사령부) 김상덕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603 - 1,6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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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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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조직의 구성원이 군 생활에 전념하게 하는 것은 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연적인 요구조건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비영리조직인 군 조직에 마케팅 개념이 도입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소들이 병사들의 복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군 조직에서 내부마케팅이 장병의 복무만족, 부대적응, 충성심 그리고 사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의 간부 229명과 해당 간부가 지휘하는 병사 229명의 쌍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분석해 본 결과 첫째, 의사결정 수준이 높을수록 병사의 부대적응 수준, 복무만족 수준, 충성심이 높아진다. 둘째, 지휘관의 권한위임 수준과 공식적 의사소통 수준이 높을수록 병사의 부대적응 수준이 높아진다. 셋째, 병사의 복무만족 수준이 높을수록 충성심과 사기가 높아진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및 연구모형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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