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호 (충북대학교) 이승우 (충북대학교) 김성홍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9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425 - 1,4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기업경영에서는 거래공정성을 통한 업무효율성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그 동안 진행되어온 대부분 연구는 거래공정성을 개별적으로 파악하여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간 거래공정성이 관계품질을 매개로 업무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즉, 기업 간 거래공정성이 관계품질 및 업무효율성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품질이 업무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연구목적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거래공정성을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공정성으로 구분하고, 관계품질을 만족, 신뢰, 몰입으로 구분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델을 활용하여 이들과 업무효율성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거래공정성은 관계품질과 업무효율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관계품질은 업무효율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또한 거래공정성과 업무효율성 간 관계에서 관계품질이 부분 매개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및 측정모형의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58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