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선 (경민대학교) 김경윤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9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61 - 28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영역을 동화(동화·동극 포함)로 제시한 교육활동의 내용, 발문활동, 활동자료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동화 44개, 동화·동극 5개로 총 49개의 교육활동이다. 동화와 관련된 내용, 즉 활동목표와 누리과정 요소, 활동방법 및 활동 내용, 그리고 평가방법을 분석하여 동화활동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SPSS Win 15.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동화활동의 목표설정과 교육내용이 일치하는 경우는 20.4%, 목표설정과 활동내용에 적합한 누리과정 요소를 제시한 경우는 28.6%, 활동내용에 적합한 하위교수활동을 제시한 경우는 26.5%, 활동내용에 적합한 동화를 선택한 경우는 16.3%로 나타났다. 둘째, 발문의 구성은 내용 이해의 발문과 사고력 확장의 발문을 함께 한 경우는 53.1%, 내용이해의 발문만 제시한 경우는 30.6%, 사고력 확장의 발문만 제시한 경우는 10.2%였다. 셋째, 전체 49개 동화활동 중 출처를 표기한 동화는 29개, 59.2%, 동화의 글과 그림 전문을 제시한 경우는 12개, 24.5%에 그쳤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648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