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경님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9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87 - 31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역할 수행능력을 강화하고, 만족감을 증진시키며, 부모역할의 긍정적 기능을 증진할 수 있는 부모역할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다문화가정 지원 프로그램으로서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실험집단 10쌍, 통제집단 10쌍의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부모로 프로그램 실시 전, 종료 직후, 종료 후 1개월 후 시점에서 부모의 양육효능감, 부모역할만족감, 양육행동의 점수를 각각 두 집단을 비교한 결과 부모역할 프로그램은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부모들의 양육효능감과 전반적인 양육능력을 증진하는 데 효과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역할 만족감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본 부모역할 프로그램은 유아기 다문화가정 부모역할에 대한 지원프로그램으로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에 효과적인 자녀양육에 대한 지원프로그램으로서 부모역할 프로그램이 갖는 실천적 의의와 적용가능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649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