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재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9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07 - 2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인성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박물관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물론, 박물관교육을 통한 다양한 창의·인성교육 사례를 적용함으로써 창의·인성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또한, 박물관교육의 효과는 21세기 학습자들이 길러야 할 학습기술뿐만 아니라, 창의·인성교육의 목표 및 방향과도 일맥상통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인성함양을 위한 박물관 교육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제시한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박물관교육을 방안으로는 전시를 통한 창의·인성교육, 특정 전시물에 대한 통합방법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특정 유물과 다른 유물과의 비교방법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Fogarty의 통합교육과정 설계 방안, STEAM 융합교육 설계 방안, 스마트(SMART)기기를 활용한 박물관 체험교육 방안 등을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방안은 창의?인성함양을 위한 박물관교육의 다양한 방안 중에서 하나의 사례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박물관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만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탐색하여 개발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창의·인성교육과 박물관교육
3.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박물관 교육 방안 탐색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00-002648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