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예영 (서울대학교) 김기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45 - 83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가스포츠 이벤트 방송이 중계 방송사의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을 SBS에 의해 단독중계된 2010 FIFA 남아공 월드컵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월드컵 중계가 경기 종료 후 편성된 프로그램 시청률에 미치는 유입효과가 명확히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SBS의 경기 종료 후 1시간 동안의 시청률은 동시간대 경쟁채널(KBS1, KBS2, MBC)의 시청률, 그리고 월드컵 전·후 4주 SBS의 평상시 시청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회귀분석을 통해서도 월드컵 경기의 시청률과 점유율이 후속 프로그램과의 중복률과 후속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입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다. 한편 월드컵 중계가 경기 시작 전에 편성된 프로그램 시청률에 미치는 유출효과는 전반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월드컵 기간 동안 SBS의 평균시청률은 월드컵 전·후 8주 동안의 평상시 시청률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월드컵을 중계하지 않은 경쟁채널의 월드컵 기간 동안의 시청률은 월드컵 전·후 평상시 시청률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담론 형태로 논의된 스포츠방송의 이른바 ‘약탈자 효과’에 대한 실증자료로 의미가 크다.

목차

1. 들어가며
2. 국제스포츠 방송시장 동향과 SBS의 2010 FIFA 월드컵 단독중계 사례의 중요성
3. 이론적 배경
4. 연구가설
5. 연구방법
6. 연구결과
7.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39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