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08 - 138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겨울철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한 미디어 캠페인의 효과를 건강신념모델(HBM)의 적용을 통하여 행위단서로서의 미디어 캠페인이 개인의 인플루엔자 예방행동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HBM의 이론적 적용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된 미디어 캠페인의 성과평과를 위해 수집된 자료 중 사후분석 자료가 사용되었다. 전화조사를 통해 수집된 서울시 거주 15세 이상 59세 이하의 남녀 총 700명의 응답자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인플루엔자에 대한 지각된 심각성과 개연성, 그리고 예방수칙 준수에 대한 이득의 지각과 자기-효능감은 예방수칙 준수의향을 증가시키는 반면, 예방행동이 가져올 부정적인 결과나 준수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은 행동의도를 변화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위단서로서의 미디어 캠페인이 예방수칙 준수의향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미디어캠페인은 예방행동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갖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으나, 캠페인 노출에 따른 인플루엔자 관련 신념의 변화를 통해 예방행동 채택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력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행위단서로서 미디어 캠페인이 수용자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HBM의 이론적 확장과 함께, 효과적인 미디어 캠페인의 실행 및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실무적 함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16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