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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96 - 142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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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IMC 연구의 동향과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1998년부터 2009년까지의 전국 규모 학회나 유관기관이 발간하는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분석했다. 전문학술지 19종에 게재된 43편의 논문을 학술지별, 연구주제, 연구시기, 연구방법, 통계기법, 연구자 특성 등의 측면에서 분석했다. 분석결과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IMC 논문은 총 43편으로 그 중 70%에 가까운 30편의 논문이 2004년도 이후에 발표된 것으로 나타나 국내 IMC 연구가 비교적 최근에 활성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IMC 논문은 광고 및 홍보 관련 저널에 많이 게재되어 왔으며, 1998년에 최초로 『광고학연구』에 발표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서베이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연구 주제는 해외 연구동향과 동일하게(강경수, 2009, 183) `IMC의 개념 및 실행에 대한 인식`에 관한 논문이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그 밖에도 `IMC와 브랜드 자산`, `IMC와 브랜드접점`, `IMC 실행의 효과` 등에 관한 논문이 다른 주제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증연구에 사용된 통계기법은 빈도분석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최근에 와서는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등과 같은 고급통계기법도 IMC 논문 분석에 사용됨으로써 국내 IMC 연구가 보다 과학적 분석과 평가를 위한 기초를 다졌다고 분석했다. 나아가 IMC 연구가 기존의 광고 및 홍보 분야에서 디자인, 관광, 패션, 부동산 관련 분야로 확대되고 있어 향후 국내 IMC 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국내 IMC 연구가 지금까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에 대한 역사적 관점과 향후 연구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의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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