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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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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327 - 36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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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계획된 행동이론을 기초로 인지적 차원의 태도, 예측된 후회, 주관적 규범, 사회적 지지, 지각된 행동통제가 당뇨병 자가-관리 행동 의도와 관리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당뇨병 자가-관리 행동을 촉진시키는 효율적인 캠페인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주관적 규범을 제외한 모든 변인이 당뇨병 자가-관리 행동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 설명력 있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이 가운데 예측된 후회가 당뇨병 환자의 자가-관리 의도에 대한 설명력이 가장 큰 변인으로 밝혀졌다.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캠페인 메시지에 식습관 조절과 운동과 같은 자가-관리 행동을 하지 않을 경우 경험하게 될 후회라는 정서의 현저성(salience)을 부각시킬 수 있는 요소가 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가족들의 심리적 지지 역시 당뇨병 자가-관리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환자의 가족들이 제공하는 정서적 차원의 심리적인 지지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 대상의 캠페인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당뇨병이라는 질병의 특성을 이해시켜주고 물질적 지지의 중요성 보다는 환자들의 마음의 안정을 줄 수 있는 심리적 지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각된 행동통제는 행동 의도 형성에는 다른 변수들보다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작았지만 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행동 의도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환자들에게 적절한 운동, 식사조절 등을 스스로 통제하고 조절을 할 수 있다는 자존감을 높여줘야 하며, 실제 행동과 관계가 가장 높은 지각된 행동통제의 신념들을 강조하는 캠페인 전략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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