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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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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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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37 - 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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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긍정적이고 건전한 선거풍토 조성과 함께 부정적 정치광고의 사용을 지양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현재 미국에서 제정, 시행되고 있는 정치광고 정책인 "Stand by Your Ad"(SBYA) 법안의 노출 순서에 따른 유권자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2("Stand by Your Ad" 문안의 노출 순서: 광고의 시작, 광고의 끝) x 2(메시지 유형: 긍정적, 부정적) x 2(노출수준: 낮다, 높다) 형식의 피험자 간 요인실험설계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광고를 사용한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의 지지의사 측면에서 "Stand by Your Ad" 문안이 광고의 시작 부분에 삽입되고 노출수준이 높을 경우 긍정적 정치광고는 긍정적 반응이 증가하는 반면 부정적 정치광고는 부정적 반응이 증가했다. 이와 반대로 SBYA 문안이 광고의 마지막 부분에 삽입되어 반복 노출될 경우 긍정적 정치광고는 부정적 반응이 증가하는 반면, 부정적 정치광고는 긍정적 반응이 증가했다. 결론적으로 "Stand by Your Ad" 문안이 부정적 정치광고를 줄이기 위한 목적인만큼 부정적 정치광고에 대한 유권자들의 긍정적 반응을 감소시키기 위해 광고의 앞부분에 "Stand by Your Ad" 문안을 삽입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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