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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54 - 277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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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의마케팅(Cause Related Marketing)에서 메시지프레임이 소비자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과 그러한 감정의 결과적인 효과로서 구매의도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기존에 대의마케팅의 광고메시지 연구는 다양한 부분에서 발전되어왔으나 메시지 전략에 있어서는 연구가 미비하였다. 본 연구는 휴먼관심프레이밍(Human Interest Framing-HIF)을 사용하여 대의마케팅 메시지 효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휴먼관심프레이밍을 높음과 낮음으로 실험처치를 하여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감정과 감정이입의 관계를 통해서 최종 구매의도에 미치는 과정을 통로분석을 통해 검증했다. 그 결과 모델이 유의미한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HIF가 대의마케팅에 유용한 전략으로 판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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