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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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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267 - 29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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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에서 연고주의 연결망은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에 해당하는 것으로, 긍정적 요인 못지않게 부정적 측면도 강하여 그 실체를 공개적으로 표명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강하나, 제주에서는 지역신문에 A형 축하광고 형태를 통해 ``궨당`` 네트워크의 실체를 공개적으로 드러내기도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제주지역 A형 축하광고를 광고유형, 광고주인공 유형, 광고주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제주지역 사회에 만연해 있는 연고주의 연결망이라 할 수 있는 ``궨당`` 네트워크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나타났다. 먼저, 정서적 유대가 강한 1차 연고주의 즉, 가족과 친족 중심의 ``궨당`` 네트워크에서 이해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2차 중심의 새로운 ``궨당`` 네트워크로 그 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광고주 유형에서도 확인이 되었는데, 동문회가 최대의 광고주로 부상되었다는 점이다. 그 다음은 단체 및 협회가 광고주인공과 광고주 유형에서 주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었다. 하지만 전통적 ``궨당``이라 할 수 있는 가족과 친족 그리고 이들의 확장인 종친회도 집안과 가문의 명예를 빛낼 수 있는 국가고시 합격 및 박사학위 취득 축하광고에서는 여전히 광고주로서의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신문의 A형 축하광고에 나타난 ``궨당``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제주지역의 연고주의 연결망을 확인하고, 그 변화의 형태를 포착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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