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90 - 225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광고산업이 경기변동에 민감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며, 특히 한 국가 내에서 생산 및 지출이 이루어지는 내수산업은 광고산업의 중요한 기반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 외환위기 및 2008년 국제금융위기 등을 거치면서 수출위주의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들 경제위기를 극복해 가면서 국내 내수산업의 기반이 상당히 약화된 상황인데, 최근 광고산업의 침체 역시 이러한 경제구조의 변화와 맞물려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산업이 본격화된 199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의 상황을 국내 경제산업구조의 변화를 통해 설명하고자 이와 관련된 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광고산업은 경제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경제시기별, 업종의 특성별로 경제산업구조와 다양한 연관성을 맺으며 변동하는 것을 살펴보았으며 현재 경제상황 하에서 앞으로 나타날 국내 광고시장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즉 국내 산업변화의 흐름 속에서 광고산업의 정체는 거스를 수 없는 현상인 것은 사실이지만, 세부적인 각 산업의 특징을 고려해 보면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을 실증할 수 있었는데, 크게 네 개 부문으로 광고산업의 성장과 관련된 주요 업종들을 분류하고, 이들 산업들이 이후 광고산업과 관련된 전개 상황을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5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