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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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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468 - 497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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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새로운 영상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3D 산업의 미래에 관한 연구로, 미래 연구 방법론을 이용하여 3D 산업의 발전 과정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방송 산업 각 영역의 실무자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한 자료를 분석하여 발생 가능한 미래의 3D 산업 발전 과정을 시나리오 형태로 작성하였다. 시나리오 작성 결과, 사업자 자율형 또는 정부 주도형 성장(시나리오 1)과, 사업자 제휴형 또는 정부 개입형 성장(시나리오2)의 두 가지 시나리오를 얻었다. 시나리오 1의 경우, 해외 3D 콘텐츠의 수입을 통한 콘텐츠의 양적 성장이 이용자 수 증가를 가져오고,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사업자 자율적인 형태로 광고산업이 활성화되어 재원 확보가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때, 국내 3D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정부의 주도적인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시나리오 2는 지상파 방송사를 중심으로 3D TV와 같은 기기 보급에 맞춘 3D 콘텐츠 제작이 이루어져서 방송광고 활성화를 주도한 후, 사업자 제휴가 이루어지면서 전체 광고산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방송사업자들이 적극적으로 3D 산업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에는 3D 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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