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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미디컴 AE.) 성민정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528 - 567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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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위험 이슈에 대한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문제인식, 제약인식, 관여인식과 사전 지식의 정도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개인적 차원의 정보습득 행동을 중심으로 했던 기존 연구의 틀을 확장하여 사회적 차원의 정보제공 행동을 포함해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살펴보았다. 대학생 211명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위험 이슈에 대한 공중들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은 문제인식과 관여인식이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고 특히 문제인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슈에 대한 사전 지식 수준에 따라 정보습득 행동 및 정보제공 행동에 차이가 있었다. 상황이론 변수와 사전 지식의 상호작용 효과도 부분적으로 나타났으며,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네 가지 유형인 정보추구, 정보처리, 정보전달, 정보공유 행동 간에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상황이론 논의에 사전 지식을 포함함으로써 공중의 상황 인식 및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보다 정교화하고 구체화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간과되어온 사회적 차원의 정보 전달 및 공유 행동까지 살펴봄으로써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영역을 확대하였으며, 이는 온라인 위험 이슈에 대한 정책 수립 및 對 공중 커뮤니케이션 실행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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