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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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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98 - 125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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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드와 관여도의 상호작용에 따라 메시지지 프레이밍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무드와 관여도, 메시지 프레이밍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광고 회상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긍정 무드에서는 고관여와 저관여 조건 모두에서 이득 메시지 프레이밍이 손실 메시지 프레이밍보다 회상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정 무드에서는 저관여와 고관여 조건에서는 결과가 달랐다. 부정무드 저관여 조건에서는 이득 메시지 프레이밍이 손실 메시지 프레이밍보다 더 많은 회상을 보인 반면에 부정무드 고관여 조건에서는 손실 메시지 프레이밍이 이득 메시지 프레이밍보다 더 높은 회상력을 보였으나 통계적 유의수준(p<.05)에는 접근하지 못하였다(p<.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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