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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03 - 33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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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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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국에서 삼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중국 공중들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다. 현재 중국 정부기관에 근무 중인 관리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에 의한 서베이 방법론을 사용하여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최종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205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중심으로 다양한 통계분석법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주요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 중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은 기업-정부 관계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자선적 책임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둘째, 기업-정부 관계성은 정부 지원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정부 관계성은 기업 평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 네 가지 차원인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은 기업 평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업 평판은 정부 지원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PR분야의 선행연구들에서 많이 시도한 바가 없는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사회적 책임을 각 차원별로 나누어 여러 변인들과의 인과관계를 증명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함의를 가진다. 또한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 현지 실정에 맞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할 때 실무적인 지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함의 역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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