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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1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13 - 34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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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커머스는 국내에서 통용되는 공동구매형 사이트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연동한 보다 광범위한 개념의 전자상거래 행위를 의미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국내에서 소셜 커머스로 통용되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그루폰 등과 같은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 사이트를 중심으로 한 충동구매에 관한 제3자 효과에 관한 연구이다. 소셜 커머스의 제3자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셜 커머스를 통해 실제 구매경험이 있는 응답자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들은 소셜 커머스 이용에서 본인에 비해 타인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보다 충동적으로 구매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구매경험 정도와 제품관여도에 따른 충동구매 지각정도에서는, 구매경험이 적은 이용자들이 본인보다는 타인이 더 충동적인 구매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인식하는 제3자 효과 지각이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제품관여도의 경우 고관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서 본인보다는 타인이 더 충동적으로 구매할 것이라는 제3자 효과 지각이 더 크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구매경험 정도와 제품관여도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결과, 본인과 타인에 대한 충동구매 지각정도에 대하여 구매경험 정도와 제품관여도의 주효과는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나 상호작용효과는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경험 정도와 제품관여도라는 변수가 각각 충동구매 지각정도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두 변수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동시에 충동구매 지각정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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