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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1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48 - 377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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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 HBM)을 적용하여 자궁경부암의 조기발견과 예방행위에 대한 수용자의 행위의도를 살펴보았다. 본 논문은 특히 HBM에서 제시된 4개 변인들과 추가 변인들 (자아효능감, 행위단서)이외에도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산부인과/자궁경부암/예방행위에 대한 태도를 추가로 설정하여 좀더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자궁경부암 예방행위를 예측하고자 했다. 먼저, HPV백신 접종 수행의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 4가지 HBM 요인들의 영향력은 기존 연구결과들과 동일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더불어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행위단서가 높을수록 접종 수행의도도 높았다. 한편, 연령과 예방행위에 대한 부정적 태도는 부적인, 가정 경제상태는 정적인 예측변인이었다. 두 번째, 세포검진 수행의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3가지 HBM 요인들(지각된 개연성, 이득, 장애)와 자기효능감의 영향력은 기존 연구결과들과 동일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으나 지각된 심각성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행위 단서 중에서는 대인 커뮤니케이션 단서만이 세포검진 수행의도를 예측하는 유의미한 정적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의 경제 상태와 개방적인 집안 분위기는 세포검진 수행의도를 높였으며, 사회문화적 요인 중 산부인과에 대한 태도와 예방행위에 대한 부정적 태도는 세포검진 수행의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건강신념모델이 자궁경부암 예방행위 의도 예측에도 대체로 잘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의 건강신념모델은 개인의 내적인 상태에 주로 초점을 두고 있지만, 질병 예방행위는 질병의 종류에 따라 개인의 내적 신념외에도 사회 문화적 요인들이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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