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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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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6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72 - 193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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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Q방법론을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SNS를 통한 정부 홍보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을 진단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부적인 효과요인들을 짚어 봄으로써 향후 개선과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제기된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주관성연구 분석방법을 활용하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첫째, SNS를 통한 정부 홍보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대학생들의 수용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이들 각 유형들 간의 동질적인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등이다. 분석한 결과, 이 논문에서는 SNS를 통한 정부 홍보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대학생들의 주관적 성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분석된 결과, 총 5가지의 유형, 즉 제1유형[(N=6): 참여와 소통형(Participation & communication Type)], 제2유형[(N=2): 정보격차 감소와 일관성 (Information-gap reducement & consistency Type)], 제3유형[(N=3): 정보격차 감소와 전문성(Information-gap reducement & Specialty Type)], 제4유형[(N=1): 정확성 유형(Correctness Type)], 제5유형[(N=3): 유용한 타깃 정보형(Useful target Information Type)] 등으로 분류되었다. 결과적으로, 앞으로 계량적인 실증적 연구와 관련 이해당사자들 간의 종합적 비교와 대안책이 추가되어 진다면, SNS를 통한 정부 홍보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개선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에 보다 심도 있는 연구결과가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는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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