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해원 (이화여자대학교) 전채남 (더아이엠씨)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5 - 51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TV홈쇼핑을 전통적인 설득 커뮤니케이션 모델에서만 보아왔던 기존의 관점을 벗어나 대화적 모델로 바라보며, 소비자의 필요, 욕구, 취향을 적극적으로 `듣는` 방법으로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먼저, 성공적인 TV홈쇼핑 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네트워크 감수성 극대화`와 `문제해결형 스토리텔링` 방법을 제안하였다. `네트워크 감수성 극대화`를 위하여 생방송 순간에 시청자와 일시적인 `감성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언어자원이 요구되며, `문제해결형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적절한 주인공, 갈등, 해결방법 등의 이야기자원이 요구된다. `네트워크 감수성`을 극대화하고 `문제해결형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언어자원, 이야기자원을 찾아내기 위해 TV홈쇼핑 히트상품 원액기 H제품을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 동안 온라인 상에 `H제품`이 언급되는 텍스트 42,043개를 Textom을 통해 수집하여 텍스트마이닝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반복등장단어의 빈도`, `연결정도 중심성` 등을 통해 `네트워크 감수성` 극대화를 위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문제해결형 스토리텔링` 요소인 주인공, 장애물, 해결방법에 관한 다양한 사례와 통찰을 얻어낼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기존 문헌 검토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