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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정 염정윤 (고려대학교) 정세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95 - 13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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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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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파워 블로거들과 기업 간의 금전적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2011년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을 개정하여 기업으로부터 후원을 받은 경우 이를 명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일부의 경우 후원 표시 없이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후원 표시의 유무가 블로그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 그 효과가 개인 블로그의 정보 전달 방식(단순 전달 vs. 적극 생산)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전달 방식과 후원 표시에 따른 주효과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두 변인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원표시가 없을 경우에는 적극생산 방식이 단순전달에 비해 더 효과적이었으나 후원표시가 있을 경우에는 전달 방식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이후 연구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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