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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태우 (큐빅스) 김호배 (두산건설) 김태원 (두산건설) 김학규 (두산건설)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67 - 7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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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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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받침의 특성은 교량의 하부구조 설계에 중요한 인자로 인식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받침연단거리는 교각 코핑폭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근래에는 교량의 경제적인 설계를 위해 고강도의 콘크리트로 설계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이로 인해 과거보다 교량의 경간장은 길어지고 하부구조의 크기는 상당히 소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받침연단거리를 만족하기 위해 코핑폭의 확대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여 경제적인 설계를 저해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받침연단거리 규정의 목적을 심도 깊게 고찰하여, 그 목적에 부합하면서도 교량의 경제적인 설계를 가능하도록 교량받침의 구조를 개선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 교량받침교체 공사에서 기존 하부구조물의 확장없이 경제적인 시공을 가능하게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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