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현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60 - 365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쇠비는 철도교량의 공진 시 동적응답에 가장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나, 다양한 조건 및 환경에 따라 변경되며, 가속도나 변위와 같은 실 구조물 동적응답 측정에 의해 산출되는 감쇠비 또한 분석 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변동될 수 있다. 반면, 해석 및 설계에서는 편의를 위해 매우 간편하게 가정될 수 밖에 없는 값이다. 예를 들어, 가장 대표적인 PSC 구조물에 대해 Eurocode나 국내 철도교 설계기준에서는 1.0%의 가정을 적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에 의한 변위 및 가속도 동적응답과 동일 교량에 대한 현장 실측을 통한 변위 및 가속도 동적응답을 비교하고, 감쇠비 산정방법에 따른 보정을 통해 보다 신뢰도 높은 감쇠비 산출 방법 및 동적응답 분석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88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