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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기 (서울메트로) 권남흥 (서울메트로) 김병현 (서울메트로) 하태요 (서울메트로) 이정구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72 - 37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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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급전 도시철도에서는 전차선로를 통해 전동열차에 직류전원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동열차는 운행 중에 역행·타행·제동 등을 반복하게 된다. 제동은 전기제동과 공기제동을 사용하게 되는데 전기제동 시 회생에너지가 발생하게 된다. 회생에너지는 차량성능, 노선상태, 운행간격, 운전속도 등에 따라 발생량이 달라지며, 발생된 회생에너지는 동일선로에서 인근의 타 전동열차에 공급되어 소모되는데 이때 소모되지 못한 잉여 회생에너지는 전차선 전압을 상승시켜 전력공급계통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잉여 회생에너지를 활용하게 되면 에너지절감은 물론, 전력계통의 안정화도 꾀할 수 있어 최근에는 회생에너지를 저장 또는 회수하는 등 활용장치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직류급전 도시철도의 선로에서 실제 운행하고 있는 전동열차가 주행하며 발생시키는 회생에너지를 측정 분석하여 그 결과를 시스템 적용에 반영코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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