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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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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섭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95 - 39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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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차륜은 선로와의 접촉에 있어서 기하학적 답면형상, 차량 현가특성, 선로조건, 기후조건 등에 따라서 마모가 당연히 진행된다. 차륜의 찰상에는 차륜의 표면 (surface)이 국부적으로 떨어져 나가는 박리현상, 레일과의 마찰로 인하여 차륜 후렌지의 폭이 좁아지는 수직마모현상 및 브레이크 작용 시에 제륜자(brake shoe)가 국부적으로 열과 마찰이 발생하여 답면 전체에 형성되는 오목모양의 마모가 발생되는 그루빙(grooving)현상 등이 있다. 이러한 차륜찰상은 진동, 소음 및 열차충격을 발생 시킬 뿐만 아니라, 승차감을 떨어뜨리며 주행안전성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차륜 찰상을 발생시키는 여러 요인 중에서 주행거리와 차륜찰상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고찰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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