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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태봉 (우송대학교) 석종근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686 - 69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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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터널 지보설계시 RMR 및 Q-System 에 의한 경험적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와 관련된 연구가 미흡한 관계로 주로 국내외 적용사례를 바탕으로 RMR 및 QSystem 에서 제시한 기준보다 다소 과다하게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지역의 지질조건인 대보화강암 기반 산악터널 조건을 고려하여 일반 숏크리트와 강섬유보강 숏크리트 적용범위를 재평가하여 암반등급별 강섬유보강 숏크리트의 합리적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장시험시공을 통해 안정성을 검증하였고, 그 결과 RMR 값이 동일등급내 상위에 분포하는 경우에는 지보패턴을 상위 등급에 준하는 설계가 가능하며, 암반상태가 양호한 상태인 대보화강암 기반 산악터널은 Ⅲ등급까지 일반 숏크리트가 강섬유보강 숏크리트를 대체하여도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암반분류에 의한 지보재 설계방법
3. 암반등급별 합리적인 강섬유보강 숏크리트 적용 방안 제안
4. 현장시험시공을 통한 적용성 검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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