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성덕룡 (대원대학교) 박성현 (대원대학교) 이기승 (케이알티씨) 최용석 (삼표E&C) 이선우 (대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692 - 698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레일연마의 효과는 국내외 연구 및 적용사례를 통해 입증된 바 있으며, 국내에서는 고속철도 및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레일연마가 시행되고 있다. 국내 일반철도의 경우 신설구간에 대해서 초기연마를 적용하고 있으며, 일부 구간에서 보수연마가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일반철도를 대상으로 레일연마 운영방안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중앙선 청량리-경주(L=760km)구간을 대상으로 레일연마 시행방안을 총 8가지로 구분하여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일반철도 유지보수비용 절감을 위해 기존 보수연마 체계를 예방연마 체계로 전환하고, 연마주기는 통과톤수 8천만톤당 1회를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경제성 분석 모델설정
3. 레일연마 운영 및 시행방법에 따른 정량적 경제성 분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87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