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변지혜 (한국과학기술원) 장기태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839 - 84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도시철도 이용자의 편의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통해 도시철도 운영 평가를 위한 지표를 개발하였다. 설문조사지는 Stated Preference(SP) 조사설계 방법에 기초하여 작성되었으며, 현실을 반영하여 총 5가지 변수에 대한 선택사항을 설정하여 대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대안을 SP조사설계의 직교실험계획표(Orthogonal Experimental Design Table)를 이용하여 축소하고, 쌍대비교하는 문항으로 총 15 종류의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대전시 도시철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총 2,473개의 유효응답을 취득하였다. 로짓 모형을 이용한 분석을 통하여 도시철도 이용자는 대기시간에 대하여 가장 큰 인지 (Perception)정도를 나타내었으며, 이는 대기시간을 감소할 수 있는 도시철도 운영 시 이용자들의 효용(Utility)가 가장 높게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87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