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교통 혼잡은 세계 대도시의 고민거리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설개량, 법제도 신설 및 개정 등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개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도로뿐만아니라 도시철도의 혼잡해결 역시 국가 및 시의 정책결정자 우선 과제로 선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세계 주요 도시 중 런던과 싱가폴은 도로 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의 혼잡통행료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도시들이다. 도로혼잡의 해결을 위해 싱가폴과 런던은 혼잡통행료 제도를 시행하여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고, 도시철도 혼잡을 위해서는 서로 다른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상이한 결과를 거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런던과 싱가폴의 도로혼잡 해결 접근방법과 도시철도 혼잡 해결 접근 방법을 비교 연구하여 어떠한 방법이 도시교통의 혼잡 해결에 효과적인지를 도출하고자 한다.
In all of the world cities , congestion of road and urban railway is a big problem. Among world cities Singapore and London use congestion charge system to solve congestion problem in the road. Congestion charge of two cities are very effective foe solving problem in the road but they use different method to solve the problem of urban railway’s congestion. And their result is different too. So by studying their different method, we try to find the most effective method to solve the problem of congestion in urban rail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