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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현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조용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014 - 1,01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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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직결궤도는 평탄성 확보가 쉽고 별도의 충전층이 없이 신속한 시공이 가능하다. 또한 선로유실과 지반침하 등의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독일의 경우 베를린-하노버 구간의 아스팔트 직결궤도(ATD궤도)는 부설 이후 20년간 유지보수가 불필요하고 우수한 소음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아스팔트 직결궤도는 열차하중이 침목 또는 패널로부터 아스팔트 노반에 직접 전달되는 구조로서 아스팔트 콘크리트 층의 두께 변화에 따라 상부노반에 작용하는 응력 및 아스팔트 노반 하부 변형률이 내구수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되어 있는 아스팔트 직결궤도용 광폭 침목을 이용하여 아스팔트노반 및 강화노반의 두께 변화가 강화노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목표 설계수명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한 토압비교
3. 유도상 아스팔트 궤도의 설계수명 산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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