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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래 (홍익대학교) 김태민 (홍익대학교) 김정태 (홍익대학교) 손정곤 (유신) 류래언 (유신)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100 - 1,10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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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소음은 철도 변 주거지역에 심각한 소음피해를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주변지역으로 전달되는 소음 전파를 감소시키기 위해 방음벽 또는 방음터널을 설치하여 소음전파 현상을 차단하고자 한다. 그래서 기술 발전에 따른 철도 차량의 고속화, 공동주택의 고층화 등으로 인하여 기존 방음시설 적용 가능 여부 및 재료 선정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특히 교량 위의 철로 변의 경우, 일반 지반의 철도 변보다 교량 진동에 의한 소음이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되며 방음 시설 설치에 따른 많은 경제적 비용이 요구되기 때문에 방음시설의 효과에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광음향 기법을 이용하여 교량 위방음 시설의 종류 및 재질에 따른 소음 저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방음벽보다 방음 터널 설치 시 공동주택 고층부 소음 저감 효과를 보였으며, 기존 방음 터널 대비 경량화된 루버를 사용했을 때 철도 소음을 전반적으로 3 ~ 8 dB 저감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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