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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병흔 (충남대학교) 최신형 (충남대학교) 김애림 (충남대학교) 임남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125 - 1,12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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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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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상에 설치되는 장대레일은 궤도와 교량의 상호작용에 의해 레일에 발생하는 축력분포가 토노반상 장대레일에 비해 매우 복잡하다. 또한 교량에 가해지는 온도하중, 시·제동 하중, 수직하중 등의 영향이 추가로 발생되어 장대레일 축력과 함께 궤도와 구조물의 상호작용에 의한 추가 문제를 야기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 철도설계지침 KRC-08080에서는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의 검토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설계지침의 개정 전(12년 12월) 및 개정 후(14년 1월)에 대한 상이하게 제시된 설계하중을 적용하여 설계하중 변화에 따른 부가축응력 증감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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