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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진경 (한국교통연구원) 이호 (한국교통연구원) 유봉석 (LBC)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219 - 1,22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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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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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도시철도 일부 구간에서는 이용객의 집중화에 따라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고 있으며, 혼잡 완화를 위해 열차 증편, 역사 내 연결통로 및 계단 확대 등의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물리적 시설확충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며, 공사기간 동안 이용객의 불편을 가중 시킬 수 있다. 이에 보다 효율적인 도시철도 승객 혼잡완화를 위해서 도시철도 승강장 및 열차의 혼잡정보를 제공하여 이용객의 자발적인 혼잡분산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카드 자료를 바탕으로 실시간 도시철도 역 별 시간대별 승강장 혼잡도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알고리즘을 수도권 도시철도 역에 적용하여 혼잡도를 추정하였으며, 실측된 자료와 비교하여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검증하도록 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대중교통카드 자료
3. 승강장 혼잡도 분석 알고리즘 개발
4. 승강장 혼잡도 분석 알고리즘 적용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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