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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단 장애의 재해석 장애의 재해석 한국장애인재단 2014 논문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57 - 108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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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중 하나인 페이스북(Facebook) 상에서 이루어지는 지적 장애를 가진 청소년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양상 및 온라인상에서 표현되는 정체성의 모습을 탐색한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을 재활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 혹은 주변 환경의 일방적인 수용자가 아닌 사회 활동의 주체로서 인식하여 의사소통 과정을 관찰하려는 의도를 가진다. 또한 장애의 사회적 모델에 중점을 두고 언어 기능적 또는 사회적으로 의사소통상의 제약을 가진 이들이 페이스북을 대안적 의사소통 및 사회 참여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구성된 온라인 사회 환경이 기존과 다른 방법으로 지적 장애인의 소통 참여의 적극성과 자기 정체성 표현의 증진을 가져올 수 있는지를 밝힌다.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을 자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경도 지적 장애 청소년의 이용 모습을 관찰하며, 소셜 네트워크 이용 과정에서 실제 사회 환경에서의 의사소통 및 자기표현 행위와 유의미한 차이점 혹은 특징들이 나타나는지, 또 이를 통해 어떠한 개선 효과들이 드러나는지를 파악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참여관찰을 통한 개개인의 특성 및 의사소통 방식 파악과 온라인상의 공간에 직접 참여하여 관찰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인터넷 민속지학, 그리고 이용자들이 온라인상에 직접 업로드하거나 공유하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의미와 맥락을 파악하여 질적으로 깊이 탐구, 기술하는 영상방법의 한 갈래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지적 장애인들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어떠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며 페이스북은 대안적 사회 환경으로써 의사소통에 어떠한 장점을 줄 수 있는지, 또한 자기 정체성에 대한 표현은 오프라인 상의 상황에서와 비교해 더 자발적이며 적극적인지를 살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페이스북 이용 행태에 대한 기술, 연구자의 참여 관찰 결과와 온라인상의 자료 분석 결과를 종합해 지적 장애인으로서의 사회 경험과 이와 연관된 온라인 상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분석하고, 이를 질적으로 깊이 분석하여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활용이 장애의 사회적 모델의 관점에서 주장하는 지적 장애인의 제약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적 사회적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음을 제시한다. 관찰 결과 페이스북은 실제 사회적 상황과 비교했을 때 자발적인 커뮤니케이션 참여와 자기 표현의 동기를 유발하고, 다양한 소통 수단으로 인해 언어적, 접근성에 대한 제약이 크게 감소하는 환경을 제공했다. 이에 따라 실제 사회 상황에서 소통에 어려움을 겪던 대상들에게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또한 이미지와 외부 링크 등 다양한 소통 수단의 사용으로 표현력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연구 대상자에 따라 각자의 특징과 개성이 뚜렷하게 차이나 개인의 성향에 따른 다양한 사례를 관찰할 수 있어 소셜 네트워크 환경이 제시하는 여러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탐구해볼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문제의식 및 연구문제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검토
참고문헌
연구자 소개
연구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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