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Park, Jeongkyung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56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79 - 19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프리카의 공연 예술을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공동체 내 소통의 매체로서 사회적 기능이다. 선진국과 달리, 저개발 국가에서는 상업적인 공연 예술의 제작 및 상연이 활발하지 못하다. 국민의 다수가 빈곤층인 아프리카 국가에서 오락이나 여흥으로 공연 예술을 즐기는 유료 관객은 극히 제한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아프리카의 현실에서 시민연극 형식, 즉 극장을 벗어난 공간에서 직업적 배우들이 아닌 일반인에 의해 행해지는 연극 작업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케냐 해안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시민연극 인 ‘사법제도로의 접근권’ 프로젝트를 고찰함으로써 아프리카의 주변화된 공동체의 맥락에서 시민교육의 매체로 연극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아프리카의 시민연극 활동가들은 지역사회 공동체로 들어가 일반 대중이 참여하는 연극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그 사회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인식을 고취하고, 그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한 변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사법제도로의 접근권’ 프로젝트에 참여한 지역민들은 세미나와 연극 공연 준비 과정을 통해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사회 문제를 공론화할 장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서의 법률 지식을 습득했다. 이 시민연극 프로젝트는 지역민들에게 친숙한 형식의 소통의 매체로 지역민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연극공연을 기획하고, 이들이 당면한 사회 문제를 연극을 통해 거론하는 작업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공동체에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 Digo and their grievances in post-independence Kenya
Ⅲ. Civic education through applied theatre: the ‘Access to Justice’ project
Ⅳ. Concluding remarks
Works Cited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700-002871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