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uyoung Kwak (Dongguk University) Seugn-Gyun Yoo (Dongguk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11 - 22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Cross-Border B2C 전자상거래는 온라인을 활용한 소비재 수출을 통해 교역국가 소비자와의 직접 거래를 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새로운 방식으로 최근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혁신적인 거래방식이다.
이제까지의 무역은 해외 바이어와 한국 기업 간 거래(B2B)가 중심이었다. 기존의 수출기업은 어렵게 바이어를 섭외하고, 구매의사를 타진하고 샘플을 보내는 등 길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 물품을 선적하고 대금을 받는 등 기업 대 기업 간의 거래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글로벌 Cross-Border B2C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은 전 세계 어디서든지 24시간 접속이 가능한 온라인 상거래, 간편한 결제 수단, 신속한 배송시스템 등으로 인해 국제무역의 형태를 단순화 되고 용이하게 하였으며, 기업의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즉, 해외소비자 직접판매 강화, 해외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 확대, 고품질 저가격의 상품개발 등 전방위적인 전략의 수정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베이(e-Bay), 아마존(Amazon), 타오바오(Taobao)사이트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B2C 거래의 실태분석 및 탐색적 연구를 통해 해외시장개척을 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 수출경쟁력 제고 및 정부의 중소기업 대외시장 확대를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A Status and Characteristic of Global Cross-Border B2C e-Commerce
Ⅲ. Actual Situation of Global Cross-Border B2C e-Commerce
Ⅳ. An Activation Plan of Global Cross-Border B2C e-Commerce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41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