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근 원종구 (숭실대학교)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25 - 4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교육시장의 경쟁심화와 포화로 인해 국내의 대학들은 해외 교육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 해외 교육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국내 대학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서비스 품질을 도출하여 베트남 MBA 교육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운영주체(베트남 자국대학, 외국대학 연계)에 따른 학생들의 교육서비스 품질인식 차이를 비교하였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교육서비스 품질 차원을 교수부분, 행정직원부분, 접근성, 물리적 시설, 학생에 대한 배려,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고, 실증적으로 검증한 결과 접근성을 제외한 교수부분, 행정직원부분, 물리적 시설, 학생에 대한 배려,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만족을 통해 구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운영주체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인식 차이 비교결과 베트남 자국대학이 운영하는 MBA 프로그램은 교육서비스 품질 중 행정직원 부분, 물리적 시설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반면에 외국대학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MBA 교육서비스 품질은 교수부분, 학생에 대한 배려, 물리적 시설,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이검증 결과로는 베트남 자국대학 MBA 프로그램과 외국대학 연계 MBA 프로그램 간에는 교수 부분과 행정직원 부분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가설 검증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27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