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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준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65 - 20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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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의 불평등, 특히 교육 불평등은 사회계층이동 가능성에 한계를 줄 수 있기에 중요한 문제가 된다. 과거에는 모든 국민에게 똑같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만으로 교육평등이라 여겼으나, 점차 교육받을 기회의 제공만으로 교육적 정의와 이상을 실현하기 어렵다는 주장에 따라 교육기회, 교육과정, 교육결과도 똑같이 대우해야 한다.
본 연구는 우리 사회의 통합을 위해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갈 차기 주역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인식하는 교육 불평등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장래 한국사회를 진단해 보고, 우리 사회통합과 소통을 위한 교육 불평등 해소 및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생들은 우리 사회에서 학력을 사회계층 결정의 주요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수입과 학력이 정비례 한다고 인식하였다. 그러나 능력이 학력과 동일시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우리사회의 교육 불평등에 대해서는 교육결과의 불평등이 제일 크고, 교육과정, 교육기회의 불평등 순으로 불평등이 높다고 인식하였다.
교육 불평등 해소 방안으로 기회 불평등 해소를 위해 무상교육확대 대책을 제시하였고, 과정 불평등 해소를 위해 교육시설 균등화와 교사의 동질수준 확보 대책을 제안하였으며, 결과 불평등 해소를 위해 저수준 학교의 국가적 보상과 저수준 학생의 추가수업대책을 해결 방안으로 인식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과 그 의미
3.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4. 연구결과 및 해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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