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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정민 (연세대학교) 이준섭 (연세대학교) 김영찬 (연세대학교) 김동훈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5 - 6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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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을 통하여 제품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구전정보가 제공되고 있고, 구전정보를 접한 소비자들은 정보제공자의 온라인 추천 메시지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상에서 제시되는 정보제공자의 추천메시지가 소비자의 해석수준 변수와 조절초점 변수의 조합에 따라 선호도 및 추천의도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수준 변수를 통해 소비자의 심리적 거리를 측정하였으며, 시간적 거리와 사회적 거리 두 차원으로 분류하여 측정하였고, 조절초점 변수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 유형을 측정하였다. 해석수준 각 변수의 거리가 가까운 경우와 먼 경우, 그리고 조절초점 변수가 향상초점인 경우와 예방초점인 경우를 실험에서 분류하고 어떤 조합인 경우에 고객의 선호도 및 재추천의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해석수준과 조절초점 사이의 적합성이 고객 성과에 주는 효과를 검증할 수 있으며, 기존의 적합성 연구를 보다 체계적으로 확장하고자 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온라인 추천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적 거리나 사회적 거리가 가까운 경우, 예방초점인 소비자의 추천의도는 향상초점 소비자의 추천의도에 비해 더 큰 증가가 관찰된 반면, 선호도 변화는 관찰할 수 없었다. 즉, 낮은 해석수준 상황과 예방초점의 적합성은 소비자의 추천의도에서만 발견되었다. 둘째, 시간적 거리나 사회적 거리가 먼 경우, 향상초점인 소비자의 선호도는 예방초점 소비자의 선호도에 비해 더 큰 증가가 관찰된 반면, 추천의도 변화는 관찰할 수 없었다. 이는 높은 해석수준 상황과 향상초점의 적합성은 소비자의 선호도에서만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해석수준과 조절초점 사이의 적합성은 모든 경우에 발견되지 않았고, 낮은 해석수준과 예방초점 사이의 적합성은 추천의도에서, 높은 해석수준과 향상초점 사이의 적합성은 선호도에서 각각 발견되었다. 따라서 적합성 효과는 항상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제한된 조건과 상황에서만 고객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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