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지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송윤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95 - 1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임언 외(2012) 연구에서 조사된 중학생의 선호직업 7개에 대해 중학생들이 가지는 직업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특정 직업에 대한 선호이유를 이해해보고 얼마나 현실과 일치되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진로교육 및 상담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는데, 첫째, 중학생이 선호하는 7개 직업에 대한 전체적인 직업이미지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이 선호하는 7개 직업에 대한 이미지 요소(문항)별 직업이미지는 어떠한가? 이다. 예비연구와 본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4개 중학교 재학생 488명이었다. 이미지 측정도구는 선행연구 검토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연구진이 개발하였으며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통해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자료분석은 연구문제 1에 대해서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연구문제 2에 대해서는 각 문항별 일원 배치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이 선호하는 7개 직업에 대한 전체적인 직업 이미지를 살펴본 결과, 7개 모든 직업은 7점 척도에서 평균 4.30이상의 점수를 얻어 대체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가운데 특히, ‘의사’가 가장 긍정적인 이미지로 나타났으며(M=5.31, SD=1.04), ‘운동선수’가 가장 덜 긍정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M=4.33, SD=0.75). 둘째, 중학생이 선호하는 7개 직업에 대해 20개의 이미지 요소(문항)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이미지 요소별로 특정 직업에 대해 각기 다른 이미지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특정 직업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미지들은 특정 직업의 현실과 부합하는 것도 있었지만 부합하지 않은 것도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의 진로교육과 상담과정에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직업에 대한 이미지를 이해하고 직업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며 적절한 정보제공이 중요함을 시사해 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07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