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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재환 (교통안전공단) 전영돈 (교통안전공단) 김성섭 (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4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420 - 1,42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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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바퀴를 갖는 축이 존재하는 삼륜형 이륜자동차는 주로 기존의 이륜자동차의 후축을 개조하여 생계형으로 주로 제작한 형태로 운행되고 있다. 구조 특성 상 4개의 바퀴를 갖는 자동차에 비하여 롤전복 등에 대한 주행안정성이 취약하나, 개조 업체 대부분이 영세한 제작소 수준으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기술적인 안전을 고려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삼륜형 이륜자동차의 구조 및 주행특성을 분석하고, 무게중심에 기반한 삼륜형 이륜자동차의 주행안전성을 예측하였으며, 시험용 삼륜형 이륜자동차를 제작하여 무게중심 측정을 통한 주행안정성 추정 및 실차시험을 통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기준?시험방법 조사 및 구조 분석
3. 무게중심높이 측정 및 실차시험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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