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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귀성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61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75 - 30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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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마음과 행복’이라는 대학생의 영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학생들과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한 통제집단 95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를 통하여 이 프로그램이 영성, 영적 안녕,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질적 제고에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결과 대학생의 영성 교육 프로그램이 영성의 하위요인 발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는 양은미(2012), 이경열(2005), 김찬목(2010) 등의 연구결과와도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둘째, 대학생의 영성교육 프로그램이 영적 안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대학생의 실존적 공허수준과 관련된 국내 연구결과 중에서 김유진(1996), 김찬회(1991), 박선실?이준석(2002) 등의 연구에서 대학생 과반수 이상이 실존적 공허감 즉, 영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김귀성(2014)의 연구 결과, 종교의 필요성을 느끼는 집단과 종교 신앙을 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실존안녕, 영적 안녕, 안녕 전체에서 높은 것으로 보고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영적 안녕 전체에서, 그리고 종교적 안녕, 실존적 안녕에서 보다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대학생의 영성 관련 교육프로그램이 영적안녕 발달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영성교육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영성교육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해보면 대체로 관련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자아효능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런 연구결과는 선행연구인 안관수등(2010), 고시용?백현기(2012) 등의 연구 결과와 대체로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의 한계인 실험집단에 참여한 연구대상의 제한, 종단적인 연구를 통한 프로그램 효과 검증 등을 극복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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