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영 (고려대학교) 안수찬 (고려대학교) 박성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3 - 6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의 선거 보도가 1992년 이후 2012년까지 다섯 차례의 대통령 선거에 걸쳐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시기별, 매체별로 비교분석했다. 이 분야의 선행 연구들이 특정 시기 보도의 분석에 집중했던 것과 달리, 이 연구에서는 민주화 이후 20년 동안 선거 보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통시적으로 분석했다. 투명 취재원 수, 이해당사자 수, 관점 제시 양태 등을 기준으로 기사 품질의 변천을 살펴봤더니, 최근에 이를수록 고급기사의 비중이 급락했다. 특히 복합적 관점의 기사가 현저히 줄어들고 단일 관점의 기사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사 품질의 하락과 함께 신문의 정파성이 예전보다 더 강해졌음을 드러내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기사 유형 등을 통해 심층성을 분석한 결과, 발생사건 중심의 ‘이벤트 기사’ 비중이 여전히 압도적으로 높았다. 기사의 프레임과 취재원 유형을 통해 기사의 공공성을 분석한 결과, 대결 및 갈등을 강조하는 ‘전략 프레임’의 기사가 압도적으로 많이 발견됐고, 후보자를 비롯한 엘리트 취재원을 직접 인용하는 빈도도 대단히 높았다. 기사의 공공성과 심층성 차원에서 나타나는 이런 양상은 시기별, 매체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 연구는 국내 신문의 선거보도에 강하게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이는 정파성을 덜어내고 높은 품질의 고급 기사 보도가 절실하다는 점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문헌검토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요약과 토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0932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