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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영희 (한서대학교) 장경식 (한서대학교) 신동진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71 - 17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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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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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팬이 1.0m로 축소된 BWB형 UCAV의 공력특성에 대한 전산해석을 받음각 ?4도부터 26도까지 수행하였다. 자유류 속도 50m/s와 평균 시위 기준 레이놀즈수는 1.3 ×10<SUP>6</SUP>의 조건에서 육면체 격자와 RANS 모델 및 천이모델을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풍동 실험과 비교한 결과 양/항력 계수는 해석범위 내에서 잘 일치하였으며, 피칭모멘트는 받음각이 커지면서 실험값보다 낮게 예측하였다. 천이모델이 RANS모델보다 양력과 항력계수를 가깝게 예측하였지만 피칭모멘트의 경우 일부 구간만 실험치와 일치하였다. 또한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UCAV에 작용하는 천이, 박리, 앞전와류의 발달 및 붕괴 등으로 인하여 나타난 복잡한 유동장을 관찰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방법
3. 해석 결과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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